IT, Computer/기타

PC사운드 잡음 잡는 여러가지방법

순백염소 2018. 9. 30. 20:35

pc는 참 사운드를 재생하기엔 적합하진 않은 기기인것 같습니다.

너무나도 많은 요인으로인해 사운드에 노이즈가 들어가기 쉽기때문이지요.


이글에선 그 여러가지 노이즈 요인과 함께 해결방법을 작성하려고합니다.

물론 여기있는걸 모두 도전하셔도 해결하지 못할 가능성도 매우큽니다. (이미 근본부터 해결하기 힘들때가 많거든요)




1. 전기노이즈

대부분 pc에서 노이즈가 들린다하면 전기노이즈일것입니다.

마우스를 움직이거나 키보드를 입력하면 삐이~ 삐 소리가 난다고요? 100% 전기노이즈입니다.

사실 가장 해결하기 힘든부분일지도 모르지요.


해결방법

1) 접지를 한다.

이미 요즘나오는 멀티탭들은 대부분 접지형 멀티탭입니다. 집만 접지가 되고있으면 이미 해결되어 아마 이 글을 보러 오지도않았을듯합니다.

허나 예전집같은경우 애초에 집부터 접지가 되어있지 않을겁니다. 그럴때 간이접지를 하는방법이 있긴한데, 아마 검색해보시면 많은방법이있을듯합니다.(수도관접지, tv케이블접지등등)

하지만 이는 되게 귀찮은데다가 은근히 기술을 요하며 여건상 아예 불가능할수도있습니다.


이럴때 전자파 차단 멀티탭을 구매하는방법도있습니다.(구글에 접지멀티탭하니까 가장위에있네요)

저도 적당한거 하나 구매해서 쓰고있긴한데.. 아쉽게도 오디오노이즈까지 잡을정도의 접지력은 없습니다.

정말 약한노이즈라면 잡을수도있겠지만, 강한노이즈는 잡지못합니다. 대신 키보드에 전기올라오는건 잡을정도는되네요.



2) 접지를 하지 않는다.

위에선 접지하래놓고 여기선 접지하지 말라고라니 햇갈릴수도있겠습니다.

이는 특수한경우인데, 집이 접지공사가되어있는데, 질이 안좋아 오히려 노이즈가 들어오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래서 가끔 접지플러그부분에 테이프를 하여 접지를 막아 노이즈를 해결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3) PC부품을 교체한다.

노이즈의 주범이되는 pc부품은 파워서플라이어와 메인보드정도가 되겠네요.

사실 교체하더라도 또 운이좋지않아 해결하지 못할 수도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파워나 메인보드를 변경해서 노이즈를 해결하는분들도 있습니다.

대체로 노이즈때문에 교체한거라기보단, 교체할때가되서 교체를 했더니 노이즈가 사라졌다 정도가 실생활에 더 많지요.

아무래도 비용이 발생하기때문에 추천하긴 어렵겠네요.



4) pc 전원설정을 한다.

윈도우 전원설정을 고성능이나 절전으로 변경해보는 방법도있고,

메인보드 전원관리부분을 설정해서 전압을 출렁거리지않게 변경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c스테이트, 인텔스피드스탭등..)

혹은 cpu가 특정클럭 이상 올리면 노이즈가 안들릴때도있습니다.(전에 쓰던 애즈락 z170메인보드는 4600까지 오버하니 소리가 말끔히 사라진적도있었습니다)

메인보드노이즈가 확실하다면 도전해볼만합니다.



5) PC전원케이블, dac전원케이블, 오디오케이블등을 좀 좋은것으로 구매하거나, 최대한 짧은선을 이용한다.

지나치게 싸구려를 쓰다보면 노이즈가 유입될수있습니다.

케이블이 지나치게길면 자연노이즈가 케이블을 통해 들어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만약 연장선을 사용한다면 그것이 노이즈의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6) 스피커를 끼운부분을 front가 아닌 백패널에 끼운다.
front(즉 앞부분)는 케이스 회사에서 관여해서 만든거기 때문에 대체로 상당히 저급한 부품이 사용되었습니다.
노이즈가 들어오기도 쉽고, 내구성도 안좋고, 음질에도 별로 좋지않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가끔은 반대로해야할때도있습니다. 파워가 백패널부분까지는 노이즈 영향이가는데 프론트까지는 영향을 못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거의 없지만요.


7) 오디오관련된 부품은 PC외부로 가게한다.

내장사운드(리얼택,사블z등등)가아닌 외장사운드(외장dac)를 이용하면 해결 할 수 있습니다.



8) 전원을 PC로 부터 받지말라

usb전기로만 돌아가는 제품은 노이즈를 피하기 힘들겁니다. 전원자체를 pc에서 이탈하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usb전원형 스피커라면 휴대폰충전기를 통해 전원을 받으면 PC외부로 나가게 되는것이겠지요?

외장dac이라면 전원은 아예 다른플러그에서받고 소리정보만 USB는 정보만 보내는식이 좋겠습니다.



9) 전기가 통하는 케이블재질을 사용하지않는다.

usb가 아닌 광케이블(옵디컬케이블)을 이용할 수 있다면 좋습니다.

(참고로 동축케이블은 usb와 같은문제로 노이즈가 들어오니 해결안됩니다)

물론 광케이블을 사용하게되면 음질이 좋지않다~ 이런 의견을 가진사람도 계시는데 저는 막귀라 전혀 차이가 없고 확실한건 노이즈는 완벽차단합니다.



10) usb입력을 pc가 아닌 다른것으로 받아본다.(예를 들어 모니터)

요즘 중고가형 모니터 대부분 usb3.0 꽂는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을 사용하면 usb연결도하면서 노이즈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대신에 모니터역시 하드웨어니깐 자체에서 노이즈를 발생시킬수도 있으며, 역시 usb3.0케이블을 pc에 꽂기때문에 노이즈가 타고들어올 수 있습니다.

같은개념으로 usb허브같은것을 이용하는방법도있는데, 솔직히 usb허브는 다 저급일때가 많아서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11) 소리가 나는 전기기기와 PC를 같은 멀티탭(혹은 같은 벽면)과 연결시키지않는다.



12) 소리부분은 무선으로 연결해본다(블루투스등)

dac부분이 이를 지원해줘야겠지요.



13) 헤드셋+마이크 콤보제품을 이용한다면 마이크를 연결하지않는다.

헤드셋은 외부전원의 제품을사용하더라도

마이크를 pc와 연결했다면, 마이크선에서 노이즈가 들어와 헤드셋에 들릴 수도있습니다. 




정리하면

1),2) 는 접지와 관련된부분

3),4),5),6) 은 근본적 노이즈해결부분

7) 및 이하는 어떻게든 PC와 전기적인 교류가 없게하는 부분입니다.






2. 통신 노이즈

대체로 무선통신기기에 영향을 받아 소리가나며

투투투투투투투, 딱딱딱딱딱딱 이런소리가 납니다.

이는 해결하기 쉽습니다.


해결방법

무선통신기기를 멀리하라.

와이파이공유기, 휴대폰, 블루투스 동글 등등입니다.

이를 소리가나는 스피커주변에 두지만 않으면됩니다.